무심선원은

무심선원(無心禪院)은 바로 가리키고, 바로 통하도록 하는 단도직입(單刀直入)의 직지법문(直指法門)을 하는 선원입니다.

◎ 무심선원은 직지인심(直指人心)·견성성불(見性成佛)의 조사선(祖師禪)을 실천하는 도량입니다.
◎ 선원장님의 설법과 문답을 통하여 불이법(不二法)인 마음을 곧장 가리켜서 드러냅니다.
◎ 조사선은 좌선수행(坐禪修行)에 의지하지 않고 가르침의 말씀을 듣고서 곧장 깨닫는 언하돈오(言下頓悟)입니다.
◎ 깨달음을 원하는 사람이 선원장님의 법을 믿고서 그 가르침에 귀를 기울인다면 언젠가는 홀연 깨닫는 날이 있을 것입니다.
◎ 깨달음이란 서원(誓願)에 의하여 성취되는 것이지, 수행에 의하여 성취되는 것이 아닙니다.
◎ 깨달음을 진정 원하는 사람이 조사의 법과 선지식의 가르침을 믿고서 좋을 때나 싫을 때나 꾸준히 공부에 마음을 두고 가르침에 귀를 기울인다면 반드시 변화가 있고 실제로 체험이 있습니다.
◎ 단, 절대로 생각으로 헤아려 이해하려 하거나 노력하여 얻으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깨달음은 원하는 사람에게 저절로 일어나는 무위법(無爲法)이지, 생각으로 이해하거나 애써 얻는 유위법(有爲法)이 아닙니다.
◎ 무심선원은 언제나 완전한 깨달음의 실현을 추구할 뿐, 어떤 세속적인 가치도 추구하지 않습니다.

 

Copyright ⓒ 무심선원. All Rights Reserved.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1434 선프라자 520호. 051) 515-7226. 서울 사무소 02) 2231-7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