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장님 저서 및 역서

공부에 도움되는 책은 많지 않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지식을 습득하는 자세로 읽어서는 안됩니다. 마치 넓고 넓은 자갈밭을 걸으며 아름다운 보석 하나를 찾고 있는 사람과 같은 태도로 오로지 알지 못하는 그 하나를 그리워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1) <초심자를 위한 법어집 전4권>
•제1권 <티끌 속의 우주>는 무심선원 월간지 <무사인>에 실었던 김태완 선생님의 법어와 여러 매체에 기고한 글을 모아 엮었습니다.
•제2권 <마음공부 입문-조사선의 첫걸음>은 선생님 법어와, 공부에 관한 도반들과의 질의응답을 모아 엮었습니다. 초심자들이 공부에 관해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한 상세한 답변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제3권 <선이란 무엇인가-조사선의 길>는 발심부터 입문 뒤의 공부까지 5가지 주제에 대해 도반들과 질의응답을 모아 엮었습니다. 마음공부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지 상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제4권 <참선의 길잡이>는 김태완 선생님이 2001년 1년 동안 「현대불교신문」에 연재하였던 <서장공부>의 개정판입니다. 대혜 스님의 [서장]을 공부인들을 위하여 쉽게 해설한 책입니다. 참선과 간화선에 대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책입니다.
•법어집 전체 4권은 <일없는사람> 출판사에서 발간했으며, 무심선원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선으로 읽는 금강경>
2002년에 진행된 김태완 선생님의 금강경 법회를 책으로 엮었습니다. 김태완 선생님의 저서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되고 가장 호평을 받았던 책입니다. 2015년 7월 30일 <침묵의 향기> 출판사를 통해 개정판이 발간되었습니다.

(3) <선으로 읽는 대승찬>
김태완 선생님의 대승찬 법회를 책으로 엮었습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4) <바로 이것!>
김태완 선생님이 선학원의 기관지 <선원>에 2년에 걸쳐 기고하였던 「신심명(信心銘)」 해설서입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5) <선으로 읽는 신심명>
김태완 선생님의 신심명 법회를 책으로 엮었습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6) <선으로 읽는 반야심경>
김태완 선생님이 설법하신 <반야심경>을 책으로 엮었습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7) <선으로 읽는 마하무드라의 노래>
김태완 선생님이 설법하신 <마하무드라의 노래>를 녹취해서 책으로 엮었습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8) <선으로 읽는 증도가 상-하>
김태완 선생님이 설법하신 <증도가> 법회를 녹취해서 상권과 하권으로 나누어 편집했습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9) <선으로 읽는 사라하의 노래>
김태완 선생님이 설법하신 <사라하의 노래> 법회를 녹취해 책으로 엮었습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10) <육조단경>
조사선(祖師禪)을 개창한 육조혜능(六祖慧能) 스님의 가르침입니다. 육조단경 판본들 가운데 가장 완성도가 높은 덕이본을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한 것으로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11) <마조어록>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하고 해설한 <마조어록>.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12) <황벽어록>
임제의 스승인 황벽 스님의 가르침을 모아 놓은 책을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한 책입니다. 내용은 「전심법요」와 「완릉록」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13) <임제어록>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한 <임제어록>. <침묵의 향기> 출판사에서 2014년에 전면 개정판이 발행되었습니다.

(14) <대혜보각선사어록> 전6권
김태완 선생님이 5년여에 걸쳐 번역하고 주석한 대혜종고 선사의 어록 전체입니다.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제3권 보설, 제4권 법어, 제5권 서장이 공부에 많은 참고가 되는 책입니다. 출판사는 <소명>입니다.

(15) <깨달음의 노래>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한 게송들입니다. 1. 반야바라밀다심경/ 2. 지공화상의 대승찬/ 3. 지공화상의 14과송/ 4. 지공화상의 12시송/ 5. 부대사의 심왕명/ 6. 삼조승찬의 신심명/ 7. 우두법융의 심명/ 8. 의상대사의 화엄일승법계도/ 9. 육조혜능의 무상송/ 10. 육조혜능의 적멸송/ 11. 영가현각의 증도가/ 12. 등등화상의 요원가/ 13. 단하화상 완주음/ 14. 사라하의 왕에게 바치는 노래(1)/ 15. 사라하의 왕에게 바치는 노래(2)/ 16. 틸로빠의 마하무드라의 노래/ 17. 대혜종고의 허거사에게 주는 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심선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16) <조사선의 실천과 사상>
김태완 선생님의 박사학위 논문을 출판한 책. 조사선(祖師禪)에 관하여 좀더 이론적이고 역사적으로 알고자 하면 참고할 만한 책입니다. 출판사는 <장경각>입니다만, 현재 절판되었습니다.

(17) <금강경>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한 <금강경>입니다. 2008년 부산과 서울의 금강경 법회 교재였습니다. 6종의 한역(漢譯)과 산스크리뜨본 금강경을 비교대조하고 <대반야경>을 참고하여 번역하고 주석하였습니다. 무심선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18) <금강반야경 문수반야경>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한 <금강반야경 문수반야경>입니다. 금강반야경은 구마라집 한역본과 당나라 현장스님 한역본, 문수반야경은 만타라선 한역본과 당나라 현장스님 한역본을 번역 수록해서 총 4종의 경전이 들어있습니다. 반야경의 요체를 파악할 수 있는 책입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 입니다.

(19) <간화선 창시자의 선> 전2권
김태완 선생님이 간화선의 창시자의 대혜종고 선사의 가르침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입니다. 상, 하 두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권은 <대혜의 깨달음과 가르침>을 부제로 하여 조사선의 기본 특징, 대혜의 공부와 깨달음, 대혜의 가르침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하권은 <대혜의 간화선>을 부제로 하여 대혜종고의 간화선이 어떤 것인가를 상세히 정리하고, <무문관> <선요> <몽산법어>에 나타난 간화선이 대혜종고의 간화선과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상권은 조사선과 대혜종고의 선이 어떤 것인지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것이고, 하권은 대혜종고의 간화선과 그 이후 간화선 계승자들의 간화선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20) <달마 어록>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한 보리달마의 어록입니다. 「혈맥론」, 「절관론」, 「오성론」, 「안심법문」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21) <백장어록>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한 백장회해(百丈懷海)의 어록입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22) <유마경>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한 <유마경>입니다. 현장법사가 한역(漢譯)한 <설무구칭경(說無垢稱經)>을 번역한 것으로서, 구마라집의 <유마힐소설경(維摩詰所說經)> 보다도 더욱 자세하고 산스크리트 원본에 충실한 번역입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23) <선문 공안집> – 상권(제1칙~제500칙)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한  선문염송(제1칙~제500칙)입니다. 무심선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24) <무문관>
김태완 선생님이 번역하고 주석한 <무문관>입니다. 무문혜개 선사가 지은 무문관을 번역하고 주석을 달았으며, 공부인들이 공안에 속아 헤매지 않도록 짧은 군소리를 더했습니다. 선사 어록은 당대와 송대의 말이 다르고, 구어체로 쓰여 있어 번역이 어려워 오역이 상당한데, 이책은 국내 번역된 <무문관> 역서 중에서 가장 정확한 번역서라 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는 <침묵의 향기>입니다.

※ 김태완 선생님의 설법을 녹취하여 책으로 만드는 <선으로 읽는> 시리즈는 앞으로 계속 출간될 예정입니다. 

Copyright ⓒ 무심선원. All Rights Reserved.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1434 선프라자 520호. 051) 515-7226. 서울 사무소 02) 2231-7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