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회 참여자의 예절
① 법회 참여자는 적어도 법회 시간 10분 전에 법당에 들어와 자리를 잡고 조용히 기다려 주십시오. (법회 1시간 전부터 법당을 개방합니다.)
② 피치 못할 사정으로 법회에 늦으면 조용히 들어와 빈자리에 바로 앉습니다.
③ 법회 전에 미리 화장실에 다녀오시고, 법회 도중에는 출입을 삼가십시오.
④ 휴대전화는 법당에 들어오기 전에 완전히 꺼 주세요. (진동도 소음입니다)
⑤ 법회에 참여하실 때는 선원 내부의 어떤 장소에서도 큰 소리로 대화나 전화하시는 것을 삼가십시오.
⑥ 법당 안에서는 세속적 잡담을 피하시고 정숙을 유지해 주세요.
⑦ 음료수와 음식물을 드실 때는 흘리지 마시고, 드신 다음에는 주변을 깨끗이 정리해 주세요.
⑧ 법당에서는 서로 합장하여 반배하고, 작은 소리로 인사를 주고받습니다.
⑨ 선원에서 도반을 부르는 호칭은 성이나 이름 뒤에 “거사님”, “보살님”을 붙여서 불러 주시고, 선원장을 부르는 호칭은 “선생님”으로 해 주십시오.
⑩ 법회 도중에 질문은 삼가십시오. 질문은 미리 시간을 예약하여 따로 해 주십시오.
⑪ 처음 법회 참여자는 최소 6개월 정도 설법을 들어 보기 전에는 함부로 판단하지 마십시오. 선생님께 질문이 있더라도 최소한 6개월 정도 법문을 듣고 난 뒤에 해 주십시오.
⑫ 언제나 자신을 낮추고 진리 앞에 겸손한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